1. 운영체제 분석을 위해 리눅스에서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① ls | ② cat | ③ pwd | ④ uname |
2.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내·외부 송·수신 연계기술은?
① DB 링크 기술 | ② 소켓 기술 | ③ 스크럼 기술 | ④ 프로토타입 기술 |
3. 객체지향 개념에서 연관된 데이터와 함수를 함께 묶어 외부와 경계를 만들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내는 과정은?
① 메시지 (Message) | ② 캡슐화 (Encapsulation) | ③ 다형성 (Polymorphism) | ④ 상속 (Inheritance) |
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생성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② 빌더 (Builder) | ③ 어댑터 (Adapter) | ④ 싱글턴 (Singleton) |
5.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는?
① WAS(Web Application Server) |
②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
③ RPC(Remote Procedure Call) |
④ ORB(Object Request Broker) |
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① 모듈의 기능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정의한다. |
② 이식성을 고려한다. |
③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
④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 |
7.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Coad-Yourdon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①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이다. |
② 객체, 동적,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이다. |
③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이다. |
④ Use-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
8. 다음은 어떤 프로그램 구조를 나타낸다. 모듈 F에서의 fan-in과 fan-out의 수는 얼마인가?
![]() |
① fan-in : 2, fan-out : 3 |
② fan-in : 3, fan-out : 2 | |
③ fan-in : 1, fan-out : 2 | |
④ fan-in : 2, fan-out : 1 |
9. 현행 시스템 분석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① DBMS 분석 | ② 네트워크 분석 | ③ 운영체제 분석 | ④ 인적 자원 분석 |
10.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을 연결하여 응용프로그램과 운영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① 미들웨어 | ② 하드웨어 | ③ 오픈허브웨어 | ④ 그레이웨어 |
11.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
②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
③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신속히 숙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
④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
12.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을 사용한다. |
② 정적 모델은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을 사용한다. |
③ 동적 모델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한다. |
④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 에 의한 동작순서를 나타낸다. |
13.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① 연관 | ② 확장 | ③ 선택 | ④ 특화 |
14. 다음 중 요구사항 모델링에 활용되지 않는 것은?
① 애자일(Agile) 방법 |
②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
③ 시컨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④ 단계 다이어그램(Phase Diagram) |
15.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소프트웨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
② 개발 프로세스를 무시할 수 있다. |
③ 개발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
④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16.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을 표시하는 모델링은?
① Object | ② Dynamic | ③ Function | ④ Static |
17.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해 내는 기법은?
① 객체지향 분석 | ② 구조적 분석 | ③ 기능적 분석 | ④ 구조적 분석 |
18.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의 가치가 아닌 것은?
① 프로세스의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
②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
③ 실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보다는 이해하기 좋은 문서에 더 가치를 둔다. |
④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
19. UML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 내 클래스의 정적 구조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클래스, 클래스의 속성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① Activity Diagram | ② Model Diagram | ③ State Diagram | ④ Class Diagram |
20. 소프트웨어 설계시 제일 상위에 있는 main user functi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① 객체지향 설계 | ② 데이터 흐름 설계 | ③ 상향식 설계 | ④ 하향식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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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2,4 | 2 | 2 | 3 | 3 | 4 | 1 | 2 | 4 | 1 |
3 | 4 | 2 | 4 | 2 | 1 | 2 | 3 | 4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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