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운영체제 분석을 위해 리눅스에서 버전을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ls ② cat ③ pwd ④ uname

2.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내·외부 송·수신 연계기술은?

① DB 링크 기술 ② 소켓 기술 ③ 스크럼 기술 ④ 프로토타입 기술

3. 객체지향 개념에서 연관된 데이터와 함수를 함께 묶어 외부와 경계를 만들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내는 과정은?

① 메시지 (Message) ② 캡슐화 (Encapsulation) ③ 다형성 (Polymorphism) ④ 상속 (Inheritance)

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생성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② 빌더 (Builder) ③ 어댑터 (Adapter) ④ 싱글턴 (Singleton)

5. 응용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는?

WAS(Web Application Server)
MOM(Message Oriented Middleware)
RPC(Remote Procedure Call)
ORB(Object Request Broker)

6.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모듈의 기능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정의한다.
이식성을 고려한다.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

7.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Coad-Yourdon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이다.
객체동적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이다.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방법이다.
Use-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8. 다음은 어떤 프로그램 구조를 나타낸다모듈 F에서의 fan-in과 fan-out의 수는 얼마인가?

fan-in : 2, fan-out : 3 
fan-in : 3, fan-out : 2
 fan-in : 1, fan-out : 2
fan-in : 2, fan-out : 1

9. 현행 시스템 분석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은?

① DBMS 분석 ② 네트워크 분석 ③ 운영체제 분석 ④ 인적 자원 분석

10.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통신환경 등을 연결하여 응용프로그램과 운영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① 미들웨어 ② 하드웨어 ③ 오픈허브웨어 ④ 그레이웨어

11.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신속히 숙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12.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을 사용한다.
정적 모델은 객체속성연관관계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을 사용한다.
 동적 모델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한다.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 에 의한 동작순서를 나타낸다.

13.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① 연관 ② 확장 ③ 선택 ④ 특화

14. 다음 중 요구사항 모델링에 활용되지 않는 것은?

애자일(Agile) 방법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③ 시컨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④ 단계 다이어그램(Phase Diagram)

15.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얻어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소프트웨어 코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개발 프로세스를 무시할 수 있다.
개발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16.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모델링이라고도 하며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을 표시하는 모델링은?

① Object ② Dynamic ③ Function ④ Static

17.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업무)를 객체와 속성클래스와 멤버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해 내는 기법은?

① 객체지향 분석 ② 구조적 분석 ③ 기능적 분석 ④ 구조적 분석

18.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의 가치가 아닌 것은?

프로세스의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실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보다는 이해하기 좋은 문서에 더 가치를 둔다.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19. UML 다이어그램 중 시스템 내 클래스의 정적 구조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클래스클래스의 속성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① Activity Diagram ② Model Diagram ③ State Diagram ④ Class Diagram

20. 소프트웨어 설계시 제일 상위에 있는 main user function에서 시작하여 기능을 하위 기능들로 분할해 가면서 설계하는 방식은?

① 객체지향 설계 ② 데이터 흐름 설계 ③ 상향식 설계 ④ 하향식 설계

 

정답은 더보기 클릭

더보기

정답

2,4 2 2 3 3 4 1 2 4 1
3 4 2 4 2 1 2 3 4 4

 

728x90

+ Recent posts